국제유가 상승 이유와 OPCE

국제유가 상승 이유와 OPCE

원유는 전 세계 사람들의 모든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필요한 에너지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제 원유시장을 이해하는 바탕으로 원유가 생산되는 지역과 국가의 생산량을 살펴보고,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원유인 WTI, 브렌트유, 두바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에 석유 에너지가 29, 석탄이 27, 천연가스가 24를 차지하였습니다. 전 세계의 80의 부분이 석유, 석탄, 천연가스에 의존하여 있고, 전력10, 바이오매스10, 열1 미만 등의 대체 에너지는 아주 미약한 상황입니다.

전 세계 에너지원 중에서 인류는 여전히 원유에 가장 많이 의존하여 있고, 원유의 생산 현황과 거래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국제경제뿐 아니라 국제정치와 외교, 국제사회 등 많은 분야를 이해하는 일반적인 토대가 됩니다.

WTI는 West Texas Intermediate의 약어로 우리말로는 서부 텍사스 중질유로 사용하는데요, 서부 텍사스 중심 지역에서 나오는 원유라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중질유는 탄소 비중이 중간 정도인 중간품질 석유 혹은 탄소 비중이 제일 낮아 안좋은 품질의 원유로 해석되곤 하는데요, 이는 잘못된 표현이고 Intermediate를 잘못 해석한 것이 관행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유는 탄소 비중API은 높고, 불순물인 황 함유량은 적을수록 좋은 품질의 원유인데요, WTI는 3대 석유 중 탄소 비중이 가장 높고약 39도, 황 함유량은 0.24로 가장 적어 가장 깜짝 놀랄만한 품질의 원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WTI는 뉴욕상업거래소New York Mercantile Exchange, 약칭은 NYMEX에서 선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2국제유가와 세계경제의 관계
2국제유가와 세계경제의 관계

2국제유가와 세계경제의 관계

국제유가는 국제경제를 판단하는 필요한 지표가 됩니다. 언제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경제학자들은 유가는 지나치게 낮거나 지나치게 높아서는 안된다고합니다. 지나치게 높다면 석유를 근간으로 돌아가는 세계경제에 타격을 주게되고, 반대로 유가가 지나치게 낮다는 것은 세계경제가 석유를 구매할만한 유인이 떨어질 정도로 불경기의 신호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밖에도 유가는 국제금리와 달러환율등의 요인과 여러가지 상호작용을 합니다.

이점에 대해 잘 설명한 조세일보의 신문기사 링크를 첨부하니 한번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국가별 석유 생산량2021년
국가별 석유 생산량2021년

국가별 석유 생산량2021년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하지만, 최대 산유국 하면 사정은 달라졌습니다. 현재 최대 산유국은 사우디가 아닌 미국입니다. 2015년 석유 생산량에서 사우디를 제친 미국은 2017년부터 20121년까지 지속해서 석유 최대 생산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주목할 국가는 러시아인데요, 러시아는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사우디의 생산량과 엎치락뒤치락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원유는 미국, 러시아, 사우디가 전 세계 생산량의 절반 가까이서 생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694 Mt 18.5 러시아 523 Mt 14.0 사우디아라비아 516 Mt 13.8 캐나다.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원유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원유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원유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원유는 수백 종류가 거래되지만 두드러지게 오늘 살펴보는 3가지 원유의 가격이 뉴스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바로 WTI, 브렌트유, 두바이유인데요, 이 3대 원유의 거래 시장은 잘 발달해와서 가격이 명확하게 정해진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세계 수많은 원유의 가격은 바로 이 3대 원유의 시세를 기준으로 일정 금액을 더하거나 빼서 결정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3대 원유가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중요성을 가지기 때문에, 오늘은 이 3대 원유에 대해 좀 더 세밀히 살펴보겠습니다.

브렌트유Brent Oil

영국과 유럽 대륙 사이에 있는 북해에 있는 브렌트라는 유전에서 생산되는 원유라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브렌트유는 북해에 있는 다섯 곳의 원유인 Brent, Forties, Oseberg, Ekofisk, Troll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거래하는 것입니다. 브렌트유는 탄소 비중API이 3033도, 황 함유량이 0.37로 3대 석유 중 중간 정도의 품질로 평가받고 있고, 바다에서 생산되어 곧바로 배에 실어 전 세계의 광범위한 지역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브렌트의 유래가 된 브렌트 유전의 원유가 거의 고갈상태여서 이름만 남게 될 상황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2국제유가와 세계경제의

국제유가는 국제경제를 판단하는 필요한 지표가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가별 원유

석유 하면 중동이 떠오를 정도로, 원유의 최대 생산지역은 여전히 중동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제유가의 기준이 되는 3대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원유는 수백 종류가 거래되지만 두드러지게 오늘 살펴보는 3가지 원유의 가격이 뉴스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 카카오톡 PC버전
  • 임플란트 가격
  • 개인회생자 대출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