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중개수수료(중개보수) 부가세 10%의 함정 (사업자등록번호 부가세 조회)

부동산 중개수수료(중개보수) 부가세 10%의 함정 (사업자등록번호 부가세 조회)

부동산 중개수수료, 복비, 계산 방법, 계산기 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부동산 거래 과정에서 중개 업무를 수행하는 공인중개사에게 지급되는 보수입니다. 이 수수료는 거래 금액에 일정한 비율을 적용하여 계산되며, 거래 유형에 따라 여러가지 수수료율이 적용됩니다. 중개수수료는 중개사의 업무 수행에 대한 보상이며, 부동산 거래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중개 의뢰인은 부동산 개업 공인중개사에게 중개 업무 수행을 위해 일정한 중개 보수를 지급해야 합니다.

부동산 개업 공인중개사는 중개 의뢰인에게 중개 대상물의 권한 관계 확인이나 계약금 회수 등의 채무 이행 보장을 위해 실비를 받을 수 있으며, 중개사의 고의나 과실로 인해 거래 행위가 무효화, 취소 아니면 해지되는 경우 중개 의뢰인은 중개 보수를 지급할 의무가 없습니다.


간이과세자 중개업소부동산에도 중개보수 부가세를 내야 하나요?
간이과세자 중개업소부동산에도 중개보수 부가세를 내야 하나요?

간이과세자 중개업소부동산에도 중개보수 부가세를 내야 하나요?

간이과세자인 부동산 중개업소에서는 법정 중개수수료에 3% (간이과세자 업종별 부가가치율)의 부가가치세를 더해 청구해 왔어요. 2021년 7월 1일부터는 4%로 변경됩니다. 간이과세자인 경우 부가가치세를 소비자에게 공급가액과 별도로 받아도 되느냐에 관하여 논란이 많았습니다. 법제처에서는 2016년 1월 18일에 회신한 바, 「부가가치세법」 제61조 제1항에 따른 간이과세자에 해당하는 개업공인중개사가 「공인중개사법」 제32조 제4항에 따라 정해진 주택의 중개에 대한 보수와는 별도로 부가가치세를 수령하여 그 둘을 합산한 금액이 법정 중개보수를 초과하더라도, 그 부가가치세를 제외한 금액이 법정 중개보수를 초과하지 않는 경우에는 「공인중개사법」 제33조 제3호에 위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간이과세자인 부동산중개업소에서 부동산중개보수에 부가가치세를 별도로 요구할 수 있도록 정리가 된 것입니다.

월세 부동산 수수료 월세 복비 계산기
월세 부동산 수수료 월세 복비 계산기

월세 부동산 수수료 월세 복비 계산기

예를 들어, 보증금이 5,000만 원이고 월세가 100만 원인 경우, 월세 복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보증금의 수수료 기준 금액은 보증금에 월 임대료를 100배한 값으로 환산됩니다. 예를 들어, 보증금이 5,000만 원이고 월 임대료가 100만 원인 경우, 기준 금액은 1억 5,000만 원이 됩니다. 이 때, 1억 원부터 6억 원까지의 구간에 해당하는 상한 요율인 0.3를 적용하면 중개 수수료는 450,000원이 되며, 부가세10를 포함한 최종 수수료는 495,000원이 됩니다.

주택 임대차의 중개 수수료 전세, 월세

주택 임대차의 중개 수수료는 거래 금액에 따라 상한요율이 정해져 있으며, 중개 보수 수수료는 거래 금액과 상한 요율을 곱한 금액 내에서 정하고 한도액을 넘을 수는 없습니다.

임차 계약 중 전세와 월세에 대한 부동산 중개 수수료가 조금 달라질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거래 금액이 조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래금액 산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율

개업 공인중개사는 오피스텔전용면적 85msup2 이하로 일정 설비를 갖춘 경우 제외의 매매, 교환, 임대차, 주택, 오피스텔 외토지, 상가 등의 매매, 교환, 임대차에 관하여 상한 요율 범위 내에서 실제로 받고자 하는 상한 요율을 의무적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중개 보수는 거래 금액의 상한 요율 범위 내에서 중개 의뢰인과 개업 공인중개사가 상호 합의하여 결정되며, 이 중개 보수에는 부가가치세가 별도로 적용됩니다.

주택 매매, 교환의 중개 수수료

주택 매매 및 교환의 중개 수수료는 거래 금액에 따라 상한요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중개 보수 수수료는 거래 금액과 상한 요율을 곱한 금액 내에서 결정해야 하며 한도액을 넘을 수는 없습니다.

거래 금액 산정매매 : 매매가격교환 : 교환 대상중 가격이 큰 중개 대상물 가격분양권 : 거래 당시 까지 불입한 금액(융자 포함) + 프리미엄

주택에 매매, 교환에 대한 중개 수수료를 확인하면, 거래 금액 2억 원 까지는 한도액이 정해져 있고 거래금액이 증가할수록 상한 요율이 느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 원의 주택을 매매로 거래 하였을 때 상한 요율을 적용하면 중개 보수 수수료는 최대 50만 원이 적용됩니다. 이것은 최대 중개 수수료로 계산된 것이니 중개 사무소와 협의를 통하면 조금 더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거래 당사자간에 풀어야 할 숙제입니다.

오피스텔 중개수수료 오피스텔 복비 계산기

예를 들어, 오피스텔 매매 시 거래 금액이 2억 원인 경우, 오피스텔 복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오피스텔 매매의 상한 요율은 0.5이며, 임대차의 경우 0.4입니다. 위 예시는 매매의 경우로 상한 요율 0.5가 적용되어 중개 수수료는 1,000,000원이 되며, 부가세를 포함한 최종 수수료는 1,100,000원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이과세자 중개업소부동산에도 중개보수 부가세를 내야

간이과세자인 부동산 중개업소에서는 법정 중개수수료에 3% (간이과세자 업종별 부가가치율)의 부가가치세를 더해 청구해 왔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월세 부동산 수수료 월세 복비

예를 들어, 보증금이 5,000만 원이고 월세가 100만 원인 경우, 월세 복비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주택 임대차의 중개 수수료 전세,

주택 임대차의 중개 수수료는 거래 금액에 따라 상한요율이 정해져 있으며, 중개 보수 수수료는 거래 금액과 상한 요율을 곱한 금액 내에서 정하고 한도액을 넘을 수는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