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형제자매 기본공제 가능한가(총급여, 소득금액 주의)

연말정산 형제자매 기본공제 가능한가(총급여, 소득금액 주의)

세무회계연말정산 연말정산 시 인적공제 연간소득금액 100만원 기준은??? QA 2탄연금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 소득금액 Q. 아버지가 2000년에 퇴직하여 공무원 연금을 수령하는 경우연금소득만 있는 경우, 기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나요?A. 네. 가능합니다. 공적연금소득은 2002년 1월 1일 이후 납입된 연금기여금 및 사용자부담금을 기초로 하거나 2002년 1월 1일 이후 근로의 제공을 기초로 하여 받는 연금소득만 과세대상이므로, 2001년 12월 31일 이전에 퇴직하여 공무원연금만 수령하는 경우라면 기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납부 연금보험료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추가 납부 연금보험료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추가 납부 연금보험료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을 절세나 나중에 받을 연금을 위해 추가로 납부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연금보험료 납부 예외규정에 따라 국민연금보험료를 납부하지 않고 있던 사람이 연금보험료를 추가 납부할경우 추납한 보험료는 납부한 년도에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금보험료소득공제는 위처럼 공제 순서에따라 한도가 발생하므로 추가 납부가 연말정산을 위해서라면 적절하게 계산후 납부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지역국민연금보험료를 미납하다가 체납분을 취작한후 납부했을 경우 연금보험료는 납부한 연도에 공제가 됩니다.

국민연금증 카드
국민연금증 카드

국민연금증 카드

카드 종류는 일반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라고 합니다. 지금 현재는 신한, 우리, 농협 그리고 국민은 나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드사마다. 혜택이 다른데, 저는 실제로 조언을 드리는 편이고 이걸 홍보는 전혀 아니고요. 그냥 돈으로만 생각해 보겠습니다. 부양가족으로 등재가 되어있으시다면 어차피 혜택은 혜택으로 받으면서 소비를 자녀의 이름으로 넘어가니 일단은 연말정산 쪽에서는 어차피 이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혜택을 하나하나 확인을 해봐야겠지만 기본적으로 혜택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국민연금자체가 복지이며 그 연금을 수급할 나이가 되었다는 것은 최소한 만 60세 요새는 아마 65세가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요 국민연금을 받으시면서 소득이 있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33번 보험료
33번 보험료

33번 보험료

소득세법 제52조특별소득공제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일용근로자는 제외가 해당 과세기간에 국민건강보험법, 고용보험법 아니면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근로자가 부담하는 보험료를 제공한 경우 그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합니다.

보험료는 국민건강보험과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료를 말합니다. 월급에서 떼가는 4대 보험료를 말하는데요. 해당 연도에 월급에서 원천징수되었던 보험료를 합산해서 33번 건강보험료와 고용보험료 항목에 기재하면 됩니다.

4대보험은 근로자가 반 납부하고 사용자가 반 납부하는 형태인데요. 특별소득공제되는 금액은 근로자가 부담하는 것만 해당하고, 본인 금액만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보험료 공제한도,공제시기,공제순서

연금보험료의 공제한도는 따로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하지만 연금보험료의 합계액이 종합소득금액근로소득금액을 초과할 경우 초과 하는 금액만큼의 공제액은 없는 것으로 봅니다. 연금보험료 공제시기 연금보험료 공제시기는 직장가입자는 급여에서 원천공제된 날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공제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보험료의 경우 근로자는 급여에서 원천공제한 시점을 기준으로 공제를 받습니다. 지역가입자는 납부한 시점을 기준으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제공하는 자료에서 직장가입자는 고지금액,지역가입자 등은 납부 금액으로 조회 되어 실제 연금 보험료 공제적용을 받는 시점차가 발생해 금액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소득금액 계산

신고소득금액 or 실제소득금액 Q. 배우자가 일은 하고 있지만 세금을 낸 적이 없는데, 이 경우 배우자 기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나요? A. 배우자의 실제 연간소득금액을 기준으로 판단하여 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우자의 소득이 노출되지 않는 경우에도 실제 소득금액이 연마다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배우자 기본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신고된 소득만을 기준으로 배우자 기본공제를 적용받았다가 실제 확인된 소득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것으로 확인된다면 부당공제로 소득세 등을 추징당할 수 있습니다.

Q. 배우자가 부동산 임대수입상가 200만원과 총급여액 400만원이 있는 경우, 배우자 기본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나요?A. 안됩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라면 총급여액 500만원 이하일때 소득요건을 만족한 것으로 보나, 근로소득 외 다른 소득이 있는 경우 이를 합산하여 판단하여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가 납부 연금보험료국민연금,공무원연금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을 절세나 나중에 받을 연금을 위해 추가로 납부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증 카드

카드 종류는 일반카드, 체크카드, 신용카드 라고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3번 보험료

소득세법 제52조특별소득공제 근로소득이 있는 거주자일용근로자는 제외가 해당 과세기간에 국민건강보험법, 고용보험법 아니면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근로자가 부담하는 보험료를 제공한 경우 그 금액을 해당 과세기간의 근로소득금액에서 공제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