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위 전역시기별 퇴직연금과 퇴직일시금의 금리에 따른 효용 비교

대위 전역시기별 퇴직연금과 퇴직일시금의 금리에 따른 효용 비교

국민연금은 소득에 따라 일정 부분을 가져오거나 미흡한 금액은 따로 납부해 노후 대비 자금으로 받게 됩니다.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의 문제로 인해 납입한 국민연금제도 변경되어 연금 수령을 못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부쩍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찾아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개인사업자나 법인을 포함한 근로자들은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일정기간 동안 납부하게 되면 가입내역서에 기록이 남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가 가능해져 은퇴 후 얼마를 받게 될지 알 수 있게 됩니다.

받을 수 없을까 염려되어 경제활동을 안 할 수는 없으니 이왕 낸다면 NPS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로 여태까지 납부한 보험료와 수령 연금액을 확인하셔서 노후대비 설계를 다시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초연금제도
기초연금제도

기초연금제도

기초연금이란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했거나 가입했더라도 가입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을 위해 도입되어진 연금제도입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이상이고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국내에 거주하는 노인 중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노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소득인정액이란 노인 가구의 각종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입니다. 2019년 기준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은 단독가구의 경우 137만 원, 부부가구인 경우 219만 2천 원 이하이며, 2020년부터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을 독립주택 148만 원, 부부가구 236만 8천 원으로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에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이면 기초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며, 소득하위 40에 해당하는 수급자 기준 기초연금액은 월 최대 30만원입니다.

시나리오 SP 500 지수
시나리오 SP 500 지수

시나리오 SP 500 지수

조금 더 공격적인 형태로 퇴직금을 투자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았습니다. 지난 20년간 SP 500 지수의 평균 매년 상승률은 약 7.47입니다. 따라서, 주식투자 등 공격적인 투자를 위주로 하였을 때 위와 같은 이익을 볼 수 있는 것이 가능하였다고 가정하고 두 차례 시나리오를 상정하였습니다.

공격적인 투자형태와 안정되는 모양 사이에서 5050의 포트폴리오가 있다고 가정하고 두 시나리오의 금리 값의 평균인 4.66를 3차례 시나리오의 값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미래 준비의 부족성
미래 준비의 부족성

미래 준비의 부족성

빈곤한 인원은 지금 먹고살기도 힘든데 무슨 노후 준비냐?며 노후준비를 하지 않게 되고, 젊은 사람들은 20, 30년 후의 노후준비를 왜 벌써부터 하느냐?며 노후준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실제로 노후준비방법19세 이상 가구주 대상에 대한 2021년 통계청 사회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2.6는 노후준비를 전혀 하고 있지 않았고, 그 이유로는 노후준비능력이 없기 때문이라는 응답이 36.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후준비를 하고 있는 경우에도, 국민연금이나 공무원군인사립학교 교직원 연금 등의 공적연금을 활용하는 사람들은 67.6로, 나머지 13 이상은 예금적금저축성보험14.0, 사적연금6.5, 퇴직급여3.8 등에 의존하여 있었습니다. 특히 60세 이상 가구주의 경우 국민연금 이용 비중은 54.1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복무기간에 따른 퇴직연금과 퇴직일시금

2019년 임대하여 만 5년 18년 복무 후 전역할 경우 받는 퇴직연금 혹은 퇴직일시금은 위와 같습니다. 여기서, 먼저 퇴직연금의 경우 보편적인 군인의 퇴역연금과 달리 국민연금과 직역연금의 연계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65세 이후에 수령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퇴직일시금의 경우 퇴직일시금과 퇴직수당을 모두 받을 때 퇴직소득세를 적용받으므로, 과세 전의 퇴직일시금과 퇴직수당의 비율과 동일하게 과세 후의 퇴직일시금의 비율만큼을 적용하였습니다.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서 평균 기준소득월액의 추측 시 해당 연도의 수익을 기준으로 평균 기준소득월액을 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할 경우 퇴직연금의 금액이 다소 오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모바일 발급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모바일 발급은 내 곁에 국민연금 앱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핸드폰에 설치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모바일 국문과 영문 발급, 팩스, 전자문서 지갑 저장 시 정부 24 앱 설치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3. 개인인증 선택4. 간편 인증 혹은 공동인증서 로그인

5. 개인서비스 메뉴에서 증명서 등 발급을 선택해 가입증명서국영문를 누릅니다.

6. 가입증명서국영문 선택 7. 개인정보 수집 등에 대한 모두 동의 선택8. 전체 기업 혹은 특정 회사에 대한 국민연금 납입내역을 선택합니다.

9. 납부내역서 발급 방법은 총 3가지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초연금제도

기초연금이란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했거나 가입했더라도 가입기간이 짧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을 위해 도입되어진 연금제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시나리오 SP 500 지수

조금 더 공격적인 형태로 퇴직금을 투자할 수 있다고 가정해 보았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래 준비의 부족성

빈곤한 인원은 지금 먹고살기도 힘든데 무슨 노후 준비냐?며 노후준비를 하지 않게 되고, 젊은 사람들은 20, 30년 후의 노후준비를 왜 벌써부터 하느냐?며 노후준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