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비율, 상속세 계산 방법(이건희 회장 사망에 따른 상속세 얼마)

상속비율, 상속세 계산 방법(이건희 회장 사망에 따른 상속세 얼마)

이번에는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내야 하는 세금 중 하나로 취등록세는 생각보다. 꽤 많은 금액이 나오기 때문에 미리 계산을 통해 예산액을 정해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내야 하는 세금인 취등록세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합한 말입니다. 새차 말고도 중고차량도 구매할 때 내야 하는 세금인 취등록세는 본인 명의로 차량을 등록할 때 내는 세금이기 때문입니다. 보통 차량 가액 그리고 엔진 배기량 등에 따라 비율적으로 산정됩니다.

그렇다면 빠르게 자동차 취등록세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속세 계산
상속세 계산

상속세 계산

상속세는 다음과 같은 차례대로 구해집니다. 1. 상속재산 본래상속재산 상속간주재산피상속인 사망으로 인해 지급되는 보험금, 퇴직금 등 2. 상속세 과세가액 상속재산 공과금장례비용채무 사전증여재산상속추정재산 3. 상속세 과세표준 상속세 과세가액 상속공제 감정평가수수료 4. 상속세 산출세액 상속세 산출세액 상속세 과세표준세율 누진공제액 세율과 공제액은 아래 참조 한편, 특수한 경우 위 세율에서 할증이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주식을 상속받는 경우, 해당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의 보유지분이 50 미만이면 20, 50 이상이면 30가 할증됩니다.

공동으로 상속 받는 사람 중이란
공동으로 상속 받는 사람 중이란

공동으로 상속 받는 사람 중이란

첫번째 공동으로 상속을 받는 사람 중이라는 것은 선순위 상속자가 없이 스스로가 상속을 받는 순위에 있어야 하고 그중 공동으로 상속을 받는 경우여야 합니다.

즉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자식이 3명이 1순위 공동상속을 받게 되었다면 그 중 1명이어야 해야하는 뜻이고 2순위, 3순위 권자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뜻이어서 후순위 상속인이 상속하는 사람을 아무리 부양하거나 재산증식에 기여해도 상속기여분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는 뜻입니다.

상속하는 사람을 특히 부양한 경우란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특히 부양하였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것인데 여기서 파악해야 할 점은 부부는 서로를 부양할 의무가 있고 자식 그리고 부모를 부양할 의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같이 지내면서 부양하였다는 것은 당연한 의무이기 때문에 그것만으로 상속 기여분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특히 부부는 배우자를 부양해야 하는 당연한 의무가 있으므로 더욱 강하게 특별한 부양인지 판단하기 때문에 기여분을 인정 받기는 간단하지 않은 편입니다.

배우자의 경우 1차적 부양으로 부양비용, 부양방법, 부양정도, 특별수익 등에 대하여 입증해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성인인 자녀의 경우 : 2차적 부양으로 부모와 동거하면서 본인과 같은 생활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부양하였다면 기여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대상

3천만원 정도되는 차량은 취등록세가 200만원 가량 나오는데요 이렇듯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총 예산은 3200만원이 되는 셈입니다. 생각보다. 꽤 높은 취등록세는 차량이 요구되는 가정에 한하여 다소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취약계층을 위해 취등록세를 아래의 경우에 놓인 분들에게 감면해주고 있습니다. 다자녀 가구3자녀 국가유공자 다만 다자녀 가구는 최근 2자녀로 개정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승합차량일 경우 15인 이내, 그리고 화물차도 1톤 이내의 화물차만 면제 혹은 감면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속세 계산

상속세는 다음과 같은 차례대로 구해집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으로 상속 받는 사람

첫번째 공동으로 상속을 받는 사람 중이라는 것은 선순위 상속자가 없이 스스로가 상속을 받는 순위에 있어야 하고 그중 공동으로 상속을 받는 경우여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상속하는 사람을 특히 부양한

여기서 중요한 것은 특히 부양하였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것인데 여기서 파악해야 할 점은 부부는 서로를 부양할 의무가 있고 자식 그리고 부모를 부양할 의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