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삼쩜삼 종합소득세 신고 차이, 중복신고, 신고현황, 환급금 조회

홈택스 삼쩜삼 종합소득세 신고 차이, 중복신고, 신고현황, 환급금 조회

5월 납세의 달을 맞아 이번에는 e유형, 간편 장부 홈택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종합소득세란 사업과 근로소득을 포함한 배당, 임대, 이자, 연금 등 전체적인 소득에 관해 신고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주의사항 신고불성자로 가산세를 물지 않도록 신고기간5월 말일 내 스스로가 해당하는 유형에 맞춰 서류나 세금공제 등 놓치는 부분 없이 꼼꼼히 살피어 신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저 역시 이 부분 때문에 기장신고 대행을 맡길지 말지 생각을 많이 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5월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의 경우 근로소득과 사업수입이 더해진 E 유형에 간편장부대상자, 단순경비율이며 수입이 많지 않고 까다롭게 챙길 게 없어 제가 직접 신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기장세액공제
기장세액공제

기장세액공제

2. 산출세액 과세표준 x 세율 3. 결정세액 산출세액 세액공제, 세액금액 4. 최종 납부 할 세액 납부세액 기납부세액 둘째로, 소득공제를 받고, 과세표준을 줄이기 셋째로, 세액공제를 받는 게 결정세액을 줄이기 그 방법입니다. 그리고 종합소득세를 줄이는 세 번째 방법, 세금공제 중 기장세액공제가 간편장부대상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간편장부대상자더라도 복식부기 기준에 따라 장부를 작성하여 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납부세액의 20를 100만 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었으나 이를 기장세액공제라 합니다.

사업소득, 기장의무, 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소득, 기장의무, 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소득, 기장의무, 종합소득세 신고

사업장의 사업소득에 따라 기장의무가 달라집니다. 또, 기장의무에 따라 종합소득세 신고방법이 달라집니다.

소규모 사업자 = 간편장부대상자 = 손쉽게 장부 작성= 세무사 없이 셀프로 장부 작성 가능 = 종합소득세 셀프 신고 가능사업규모가 큰 사업자 = 복식부기의무자 = 회계 지식이 필요함 = 복식장부 작성 혼자 하기 힘듦= 종소세 신고 세무사에게 맡기길 권장

사업수입이 적은 소규모 사업자는 간편장부대상자입니다.

사업소득 기준은 업종마다. 다릅니다. 의사, 약사, 변호사, 회계사 등 전문직 사업자의 경우 사업소득과 상관없이 상관없이 복식부기의무자입니다. 복식부기의무자는 사업용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임대로, 인건비 등의 거래대금을 사업용 계좌를 통해 이체해야 합니다. 간편장부대상자도 복식장부를 작성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도 됩니다.

간편장부 좋은 건가요?

간편장부대상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셀프로 할 수 있지만, 복식부기의무자라면 혼자 하기 힘들기 때문에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게 좋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간편장부가 좋냐는 질문은 손쉽게 셀프로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수 있다는 면에서 복식부기의무자보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곧 사업수입이 적다는 뜻이니 마냥 좋아하기엔 무리가 있죠. 간편장부와 복식부기는 뭐가 더 좋고 나쁘다기보다. 본인의 사업소득에 따라 자동적으로 정해지는 기장방식입니다.

즉, 사업소득에 따라 장부 작성 방법이 다르다그에 따라 종소세 신고를 셀프로 할 수 있냐 없냐 정도만 이해하면 될 듯합니다.

간편장부 작성요령 예시

거래내용 1일 평균 매출건수가 50건 이상인 경우 총매출금액을 합계하여 기재합니다.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등 원본은 보관합니다. 비용 및 매입거래는 거래 건별로 모두 기재합니다. 거래처 거래처의 상호성명 등을 기재합니다. 수입 매출과 영업외 수입을 기재합니다. 일반과세자는 매출액을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 10를 구분하여 각각 금액 및 부가세 란에 기재합니다. 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판매 수익 등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가 각각 구분되지 않은 경우 매출액을 1.1로 나누어서 그 금액을 금액 란에 기재하고, 잔액을 부가세 란에 기재합니다.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매출액공급대가을,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는 매출액을 금액 란에 기재합니다.

환급금 일정 종합소득세 미신고 가산세

종합소득세 신고가 완료되면 연말정산과 비슷하게 마이너스면 환급이고 마이너스 표시가 없으면 플러스로 추가 납부를 해야합니다. 마이너스로 세금환급이 결정되면 환급금은 대개 6월 7월에 걸쳐 순차적으로 환급이 진행되게 됩니다. 신청 완료 후 통장 변경을 하고 싶은 분들은 신청 후 얼마든지 홈택스 환급금 조회 메뉴에서 통장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플러스로 추가세금을 납부하게 되는 상태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않는다면 가산세를 물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안하게 되면 여러가지 불이익이 있었으나 수입이 확정되지 않으므로 세금환급을 받을 수 없게 되며 소득금액증명서 같은 서류를 발급 받을 수없게 되며 대표적인 세금환급금 근로장려금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지방소득세 신고대상 홈택스 신고방법 계산기 과세표준 세율 환급 가산세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기장세액공제

2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업소득 기장의무, 종합소득세

사업장의 사업소득에 따라 기장의무가 달라집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편장부 좋은 건가요?

간편장부대상자라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셀프로 할 수 있지만, 복식부기의무자라면 혼자 하기 힘들기 때문에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는 게 좋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